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메니에르 병과 일상생활- 증상과 치료법

by big-money 2024. 2. 21.
반응형

생소한 이름의 메니에르 병이 무엇인지 이해하자

내이에 발생하는 질환으로 난청, 심한 어지럼증, 이명, 이충만감의 4대 증상을 특징으로 하는 질환입니다. 메니에르병은 내부귀에서 청각과 균형을 담당하는 세포 사이의 유체 균형이 깨짐으로써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메니에르병이 체내의 면역 체계가 정상적인 세포나 조직을 공격하는 자가면역 반응의 결과로 발생할 수 있다고 제안하고 있습니다. 메니에르병은 내부귀에서 청각과 균형을 담당하는 세포 사이의 유체 균형이 깨짐으로써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유체 불균형이 어떻게 발생하는지에 대한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사람,남자,어지러움,두통,난청,귀울림,머리아픔

균형과 청력에 영향을 주는 메니에르병은 어떤 증상이 있는지 알아보자

1. 회전성 현기증: 환자가 갑작스럽게 자신이 빙빙 도는 것처럼 느끼는 증상으로, 일반적으로 몇 분에서 수 시간 동안 지속됩니다. 이 현기증은 때때로 아주 심해질 수 있어 구토, 땀 분출, 심장 박동수 증가와 같은 심각한 증상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2. 귀울림과 이명: 메니에르병 환자는 귀에서 울리는 소리를 듣거나 물이 차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런 증상은 보통 현기증이 시작되기 전에 나타나며, 현기증이 끝난 후에도 지속될 수 있습니다.

 

3. 청력손실: 메니에르병 환자는 잠시 동안 청력이 감소하는 증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는 대개 한쪽 귀에서만 발생하며, 질병이 진행됨에 따라 청력 손실이 점차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이런 청력 손실은 일시적일 수도 있고, 지속적일 수도 있습니다.

 

4. 균형장애: 환자는 종종 자신의 균형을 잡는 데 어려움을 겪는데, 이는 특히 현기증이 발생하는 동안에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일상생활이 크게 방해받을 수 있습니다.

균형과 청력에 영향을 주는 메니에르병의 치료법을 알아보자

메니에르병은 내부귀에 발생하는 질병으로, 현재까지 완벽한 치료법은 없지만, 다양한 관리와 치료방법을 통해 증상을 완화하고 재발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메니에르병은 치료를 받지 않으면 증상이 점차 악화되고, 청력 손실 등의 심각한 합병증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1. 생활습관개선: 일부 환자에게는 특정 음식이나 스트레스가 증상을 악화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소금, 카페인, 알코올 등의 섭취를 줄이거나, 스트레스 관리 방법을 배우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약물치료 :물분비를 줄이는 이뇨제가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메코진(Meclizine), 프로클로르페라진(Prochlorperazine), 디아제팜(Diazepam) 등의 약물이 현기증을 완화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3. 수술: 약물 치료가 효과가 없거나 메니에르병 증상이 심각한 경우, 수술이 고려될 수 있습니다. 수술은 내부귀의 압력을 줄이거나, 균형을 담당하는 신경을 차단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이루어집니다.

 

4. 청각보조기: 청력 손실이 있는 환자에게는 청각 보조기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환자가 일상생활을 보다 편하게 이어가는 데 도움을 줍니다.

 

5. 평형훈련: 일부 환자는 물리치료사 또는 작업치료사와 함께 평형 훈련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훈련은 환자가 자신의 균형을 잡는 데 도움을 줍니다.

 

메니에르병은 다른 귀와 신경계통의 질환과 유사하기 때문에 진단이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환자의 증상, 의료력, 신체검사 등을 통해서 해당 병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메니에르병을 진단하는 방법에는 청력검사를 통해서 청력의 손실을 검사하는데,  이 검사는 보통 순수음 청력검사라고 불리는 특정 주파수의 소리에 대한 환자의 반응을 측정하는 검사를 포함합니다. 이외 전정기관 검사가 있는데, 이검사는 보통 전정 전기도 검사, 회전 검사, 동공 반사 검사 등을 통해서 메니에르병이 있는지 아님 다른 질병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메니에르병은 생활에 큰 불편함을 주는 질병이지만, 식사 관리, 스트레스 관리, 수면 관리 등의 생활습관 개선과 복용 약물, 그리고 필요한 경우 수술 치료를 통해서 증상을 완화하고 생활의 질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